본문 바로가기
정보

세입자 보일러 수리비, 쉽고 빠른 해결 방법

by 303jskfjsaf 2025. 4. 8.

세입자 보일러 수리비, 쉽고 빠른 해결 방법

 

 

목차

  1. 보일러 고장, 누구 책임일까?
  2. 집주인에게 연락하기 전 확인해야 할 사항
  3. 신속하게 집주인에게 알리는 효과적인 방법
  4. 수리 진행 과정 및 주의사항
  5. 수리비 부담, 원칙과 예외

본문

1. 보일러 고장, 누구 책임일까?

세입자로서 갑작스러운 보일러 고장은 당황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추운 겨울철에는 난방과 온수 사용에 불편함이 크기 때문에 빠른 해결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주택의 주요 설비에 해당하는 보일러의 수리 책임은 집주인에게 있습니다. 민법 제623조에 따라 임대인은 임대차 기간 동안 목적물을 사용·수익에 필요한 상태로 유지할 의무를 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특별한 계약 내용이 없는 한, 보일러 고장으로 인한 수리비는 집주인이 부담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2. 집주인에게 연락하기 전 확인해야 할 사항

보일러가 작동하지 않는다고 바로 집주인에게 연락하기 전에 몇 가지 기본적인 사항을 먼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보일러 전원 코드가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가스 밸브는 열려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또한, 보일러 리모컨의 설정이 잘못되어 있을 수도 있으니 난방 및 온수 설정을 다시 한번 점검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한 조치로 해결될 수 있는 문제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3. 신속하게 집주인에게 알리는 효과적인 방법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보일러 고장이라고 판단되면 신속하게 집주인에게 연락해야 합니다. 전화, 문자 메시지, 카카오톡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지만, 고장 내용을 명확하게 전달하고 증거를 남기기 위해 문자 메시지나 카카오톡 등으로 연락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락 시에는 보일러가 작동하지 않는 구체적인 증상과 함께 불편함을 겪고 있는 상황을 간결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요하다면 고장 부위의 사진이나 동영상을 함께 첨부하여 이해를 돕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수리 진행 과정 및 주의사항

집주인에게 보일러 고장 사실을 알리면, 일반적으로 집주인이 직접 수리 업체를 섭외하거나 세입자에게 수리 업체를 알아봐 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수리가 진행되는 동안에는 수리 과정을 꼼꼼히 확인하고, 수리 후에는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수리 과정에서 추가적인 문제가 발생하거나 부당한 요구가 있다면 즉시 집주인에게 알리고 협의해야 합니다.

5. 수리비 부담, 원칙과 예외

앞서 언급했듯이 보일러 수리비는 원칙적으로 집주인이 부담합니다. 하지만 세입자의 명백한 과실로 인해 보일러가 고장난 경우에는 세입자가 수리비를 부담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겨울철 동파 방지를 제대로 하지 않아 보일러가 파손된 경우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평소 보일러 관리에 신경 쓰고, 이상 징후가 보이면 즉시 집주인에게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고 하세요~

 

더 자세한 자료 바로보기